2017년 3월 25일 토요일

스타벅스01 보고서

스타벅스01 보고서



스타벅스01

스타벅스01




STARBUCKS


1. STRARBUCKS 기업 소개
-연혁
-기업 현황

2. STP, SWOT분석, 5P 변수분석

3. 마케팅 전략
-고객 위주의 마케팅 전략
-기업 내부의 마케팅 전략
-제휴를 통한 마케팅 전략
-사회 윤리적 마케팅 전략
-그 외 마케팅 전략

4. 각국의 마케팅 성공 사례와 문제점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목 차

STARBUCKS
기업 소개 및 연혁




?스타벅스는 3인의 동업자가 1971년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어시장에서 커피 원두 로스팅을 하면서, 티와 기타 향신료 등을 판매하는 작은 상점에서 출발

?커피를 사랑하는 피쿼드호의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ck)에서 스타벅스(Starbucks)를 생각해 냄

?오늘날 전 세계 커피 애호가들의 미각을 만족시키면서 스타벅스를 세계적인 커피 문화 기업으로 성장함







1988
직원들에게 건강 보험 제공
1991
미국내 기업 최초로 파트타임 직원 포함한 모든 직원에게 스톡옵션 프로그램 실시
1992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SBUX 이름으로 상장
1996
북미 지역을 벗어나 첫 해외 진출 (일본)

1999
국제 환경 단체 Conservation International과 파트너십 체결
스타벅스 국내 1호점 이대점 오픈
2000
원산지 보호 커피 첫 선 (공정 무역 및 그늘 재배, 유기농 커피)
TransFair USA와 공정 무역 인증 커피 판매 라이센스 계약 체결

2001
Conservation International와 윤리구매 제3자 인증 가이드라인 개발
2004
코스타리카에 커피 농가 지원 센터 오픈
스타벅스 커피 매스터(Coffee Master) 프로그램 도입







2005
Ethos Water 인수 (5년간 천만불 기금 형성해 식수 시설 개선에 지원하기로 목표 수립)
2008
하워드 슐츠 회장 CEO 복귀
Mystarbucks.com 온라인 커뮤니티 오픈
새로운 글로벌 사회공헌 캠페인 Starbucks Shared Planet 발표
Conservation International와 윤리 구매 및 기후 변화 방지 장기 협약 체결
2009
북미 지역을 넘어 세계 최대의 공정 무역 인증 커피 구매업체로 부상
르완다에 제2 커피 농가 지원 센터 오픈
2010
미국 지역 매장내 무제한 Wi-Fi 서비스 및 스타벅스 디지털 네트워크 제공 등 디지털 서비스 확대
시애틀 베스트 커피 브랜드 확장을 위한 사업 전략 재구축
중국 원난성에 최초의 아시아 커피 농가 지원 센터 오픈
헝가리, 엘살바도르 진출 (총매장수: 16,858)


2007년 5월 기준으로, 스타벅스는 전 세계적으로 7,834개의 직영 점포를 운영하고 - 그 중 6,281개는 미국에 있으며, 1,553개는 미국 외 지역


합작 형태로는 5,894개의 점포가 있으며, 그 중 3,533개는 미국 내에, 2,361개는 미국 외 지역에 위치한다. 전 세계적으로 도합 13,728개의 점포

STRABUCKS의 기업현황

STARBUCKS
마케팅 전략


STRABUCKS의 5PS’분석
Place
감성매장 창출 노력 집중 매장 선정시 접근성 강조
철저한 현지화 전략
Product
커피의 전문성, 고급화 전략에 집중
맞춤형 커피

Price
아메리카노3600원
카페라떼 4100원
카페모카 4600원
카푸치노 4100원
Promotion
입소문 마케팅 유지
간접광고
문화 마케팅의 활용
환경 문제 마케팅에 집중

People
엄선된 바리스타 교육
차원이 다른 서비스 철학- 고도의 감성 테크닉


STARBUCKS의 SWOT분석


STARBUCKS의 SWOT분석


STARBUCKS의 SWOT분석


STARBUCKS의 SWOT분석


STARBUCKS의 STP분석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가격중시형
- 주 연령대는 30~60대, 경제적 수준 하~중
- 커피의 구매를 결정할 때 맛보다는 가격을 우선시 생각

조화형
- 주 연령대는 10~30대, 경제적 수준은 하~중
- 맛도 고려하는 한편 가격 역시 고려

개성 추구형
- 주 연령대는 10~30대, 경제적 수준 중~상
- 커피를 개성표현의 한 형태로 생각하여 자신만의 커피를 추구

매니아형
- 연령대는 다양하나 주 연령대는 20~40대, 경제적 수준도 다양
- 커피의 구매를 결정할 때 무엇보다 맛을 최우선으로 생각



STARBUCKS의 STP분석
2. 목표시장 선정(Targeting)

가격중시형 그룹의 경우 경쟁사가 비슷한 맛을 더 싼 가격을 커피를 출시하였을 경우 그 쪽으로 이동을 하기 때문에 보다 충성도가 높은 개성추구형과 매니아형을 목표시장으로 선정

① 연령 : 20대와 30대 초반

② 지리적 위치 : 시내 중심가, 대학가,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문화 중심지, 사무실 밀집 지역에 분포

③ 학력 : 대학교 재학생, 대학교 졸업생, 유학생 등의 고학력층

④ 중요시하는 가치 : 최고급의 커피, 세련된 분위기, 다른 사람과의 차별화, 새로운 커피의 경험,

⑤ 이용자들의 특성 : 스타벅스 매니아- 이 곳을 찾는 사람들의 90%가 스타벅스만 이용

.


3. 포지셔닝(Positioning Strategy)

매니아형 그룹을 잡기 위하여 고급의 재료를 사용하여 고급화된 맛을 추구하는 한편 제품을 다양화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5949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7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스타벅스01
파일이름 : 스타벅스01.pptx
키워드 : 스타벅스,스타벅스01
자료No(pk) : 11059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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