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통합적 읽기&주장하는 글쓰기, 논술 지도안(민족의 다양성을 주제로) DownLoad
주제 통합적 읽기&주장하는 글쓰기, 논술 지도안(민족의 다양성을 주제로)
주제 통합적 읽기&주장하는 글쓰기, 논술 지도안(민족의 다양성을 주제로)
주제 통합적 읽기 & 주장하는 글쓰기 논술 지도안-민족의 다양성을 주제로
목 차
들어가며
교수학습 지도안
수업의 개관
제시문 선정과 이유
학습 목표
학습 지도 내용 및 유의점
교수학습계획
교수학습 지도과정
평가계획
참고문헌
들어가며 - 논술 교육의 필요성
`논술은 고도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비판적으로 현상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생각을 전개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박영목(1994)
들어가며 - 학교교육에서 논술 교육이 필요한 이유
들어가며 - 주제선정 배경
수업의 개관
수업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주제 통합적 읽기 + 주장하는 글 쓰기
중학교 1~3학년 군 ‘읽기’ 성취기준
(7) 동일한 대상을 다룬 서로 다른 글을 읽고 관점과 내용의 차이를...
주제 통합적 읽기 & 주장하는 글쓰기 논술 지도안-민족의 다양성을 주제로
목 차
들어가며
교수학습 지도안
수업의 개관
제시문 선정과 이유
학습 목표
학습 지도 내용 및 유의점
교수학습계획
교수학습 지도과정
평가계획
참고문헌
들어가며 - 논술 교육의 필요성
`논술은 고도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비판적으로 현상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생각을 전개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박영목(1994)
들어가며 - 학교교육에서 논술 교육이 필요한 이유
들어가며 - 주제선정 배경
수업의 개관
수업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주제 통합적 읽기 + 주장하는 글 쓰기
중학교 1~3학년 군 ‘읽기’ 성취기준
(7) 동일한 대상을 다룬 서로 다른 글을 읽고 관점과 내용의 차이를 비교한다.
중학교 1~3학년 군 ‘쓰기’ 성취기준
(4) 의견 차이가 드러나는 문제에 대해 타당한 근거를 들어 주장하는 글을 쓴다.
상호 텍스트성
사회적 쟁점
논리적&설득적
수업의 개관
수업 구성 : 총 3차시
제시문 선정과 이유
(가) 낯선 것과 친숙한 것 사이의 갈등 상황에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열쇠는 바로 다른 사람의 시각을 받아들이려고 하는 관점의 변화이다. 다른 것에 비추어, 자신의 관점을 변화시키는 것은 서로 간의 차이를 인정하게 하고 안정된 자아의 정체성을 형성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회 통합에도 기여한다. 이러한 관점의 변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덕목은 관용이다.
관용은 인간 이성의 완전성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불완전하고 상황이 불리하게 전개될 수 있음을 전제로 하여 성립하는 덕목이다. “자기 자신이 완전하지 않다.”라는 전제는 바로 자신도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잘못이나 실수를 저지를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자기중심적인 관점에서 상대방을 너그럽게 받아들이는 관용의 정신을 발휘할 때 자기 자신의 생활 방식 혹은 문화와 양립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너그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고등학교 시민 윤리』에서-
학교 교육 내에서의 논술 교육
출처 : 교과서
제시문 선정과 이유
(가) 낯선 것과 친숙한 것 사이의 갈등 상황에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열쇠는 바로 다른 사람의 시각을 받아들이려고 하는 관점의 변화이다. (중략)차이를 인정하게 하고 안정된 자아의 정체성을 형성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회 통합에도 기여한다. (중략)요구되는 덕목은 관용이다.(중략)
누구나 불완전하고 상황이 불리하게 전개될 수 있음을 전제로 하여 성립하는 덕목이다. (중략)
자기 자신의 생활 방식 혹은 문화와 양립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너그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주제 통합적 읽기를 위한 상반된 견해의 제시문
(나) (...중략...) 피와 역사를 같이하는 민족이란 완연히 독립적 실체로 존재하는 것이어서, 내 몸이 남의 몸이 못됨과 같이 이 민족이 저 민족이 될 수는 없는 것이, 마치 형제도 한 집에서 살기 어려움과 같은 것이다. (...중략...) 혈통(血統)의 조국을 부인하고 혈족의 동포를 무시하는 이데올로기는 심히 어리석은 생각이다. 철학도 변하고 정치, 경제의 학설도 일시적이거니와 민족의 혈통은 영구적이다.
오늘날 소위 좌우익(左右翼)이란 것도 결국 영원한 혈통의 바다에 일어나는 일시적인 풍파(風波)에 불과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아니 된다.
상대적, 개방적 태도 vs 혈연적, 폐쇄적 태도
제시문 선정과 이유
현안 문제와의 연관성 (시의성)
(다)
학습목표
고등 국어 심화 ‘독서와 문법’ 성취기준
(22) 동일한 화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글을 읽고 비판적으로
재구성한다.
주제 통합적 독서 (Syntopical reading)
: 하나의 관점에서 다른 하나의 관점을 비판 → 자신의 의견 도출
주제 통합적 독서 활동
능동적, 주체적, 창의적 독자
학습목표
고등 국어 심화 ‘화법과 작문’ 성취기준
(24) 독자나 글의 유형에 적합하고 설득력 있는 표현 전략을
활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주장하는 글의 특성 이해 + 주장을 강조하기 위한 전략
설득력&타당성 확보
타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핵심 생각 및 주장 제시
학습 지도 내용
지도상의 유의점
교수 학습 계획
교수 학습 지도과정 - 1차시
단계
반응 준비하기
형태
전체학습
학습의 흐름
흥미유발
교사
학생
인사하기
인사하기
관련 영상 제시
영상시청
질문하기
질문에 답하기
도입
단계
반응 형성하기
형태
전체학습
학습의 흐름
내용이해
교사
학생
제시문 읽기 유도
제시문 읽기
제시문에 대한 질문
질문에 답하기
도입부의 영상과 제시문에
대한 질문
질문에 답하기
전개
단계
반응 형성하기
형태
전체학습
학습의 흐름
내용이해
교사
학생
토론 안내 및 모둠 정하기
자기가 속한 모둠의 입장을
인지
질문에 대한 응답
활동에 대해 궁금한 것이나
추가적인 의문이 있으면
교사에게 질문
모둠학습 진행
자신들의 입장의
주장과 근거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개
단계
활동하기
형태
전체학습
학습의 흐름
교사 안내에 따른 학생
활동
교사
학생
분위기 정리,
토론을 유도
모둠에서 정리된 의견 주장과 근거에 따라 발표하며 토론
전개 및 정리
단계
마무리
형태
전체학습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2463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4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주제 통합적 읽기&주장하는 글쓰기, 논술 지도안(민족의 다양성을 주제로)
파일이름 : 주제 통합적 읽기&주장하는 글쓰기, 논술 지도안(민족의 다양성을 주제로).pptx
키워드 : 주제,통합적,읽기&주장하,글쓰기,논술,지도안,민족,다양성,주제로,읽기&주장하는
자료No(pk) : 1512463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