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5일 토요일

고교평준화와 학교선택권 Up

고교평준화와 학교선택권 Up



고교평준화와 학교선택권

고교평준화 제도의 위헌적인 문제와, 고교평준화가 학교선택권을 제한하여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따른 진학을 저해하는지 여부와 학교선택권은 교육을 받을 권리와 어떠한 관계에 놓여있는지 정리했습니다. 고교평준화와학교선택권



Ⅰ. 서론

Ⅱ. 고교평준화 제도의 의의와 배경
1. 고교평준화 제도의 의의
2. 고교평준화 제도의 배경
3. 고교평준화의 완화와 고교입시제도의 현황

Ⅲ. 고교평준화 제도의 법적인 근거와 내용
1. 고교평준화 제도에 대한 법적인 근거
2. 고교평준화 입시제도의 내용

Ⅳ. 고교평준화 제도의 헌법적 검토
1. 헌법적 검토의 준거와 관점
2.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의 입법형식에 관한 헌법적인 검토
3. 고등학교 평준화제도의 내용적 합헌성 검토
1) 판례 입장
2) 고교평준화의 찬반 논의
(1) 고교평준화 제도 폐지론
(2) 고교평준화 제도 찬성론
(3) 소결

Ⅴ. 고교평준화 해제론 근거로서의 학교선택권
1. 학교선택권의 의의
2. 학교선택권과 교육을 받을 권리
3. 학교선택권의 헌법적 보호범위
4. 학교선택권 제한의 정당화 기준

Ⅵ. 결론
따라서 다음으로는 고교평준화 제도 자체에 위헌적인 문제가 있는지 있다면 어떠해야 하는지가 문제 되고, 고교평준화가 학교선택권을 제한하여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따른 진학을 저해하는지 여부와 학교선택권은 교육을 받을 권리와 어떠한 관계에 놓여있는지도 파악해 볼 것이다.
또한 세계적 교육 개혁은 공교육의 획일성과 비효율, 질의 저하, 국가 경쟁력 향상을 요구하는 세계화 등을 배경으로 선택과 자유를 강조하는데 우리의 교육도 예외가 아니다. 학교선택권의 강화를 취지로 시장의 경쟁 원리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우리에게 가장 바람직한 방향은 어떠한지 알아보겠다.

Ⅱ. 고교평준화 제도의 의의와 배경

1. 고교평준화 제도의 의의

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먼저 이념으로서 고교평준화는 고등학교 교육조건 혹은 교육여건의 평준화를 전제하고 또 그것을 지향한다. 예를 들면 학교간 시설과 교사 · 학생의 질적 수준의 대등성을 확보하려는 정책 방향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 사회경제적 배경에는 계층적 불평등 확대를 억제하기 위한 목적이 자리잡고 있다. 고교평준화제도는 중등교육을 사유재가 아닌 공공재로 간주함으로써 시장경제에 의한 배분기제를 배제하고 국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그러기에 후기 중등교육 법정의무교육이 아님에도 보편교육으로 확정하였다는 교육사적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평준화 개념은 헌법이 보장하는 균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구체화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모든 지역의 고등학교에 공통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규범적인 명제라고 할 수 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02365&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고교평준화와 학교선택권
파일이름 : 고교평준화와 학교선택권_1143093.hwp
키워드 : 고교평준화와,학교선택권
자료No(pk) : 16102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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