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정책의 관점으로 본 청년 실업 문제 (청년실업 복지 방안) 등록
복지정책의 관점으로 본 청년 실업 문제 (청년실업 복지 방안)
복지정책의 관점으로 본 청년 실업 문제 (청년실업 복지 방안)
복지정책의 관점으로 본 청년 실업 문제
목차
1. 들어가며
2. 세 원인으로 본 청년 실업 해결 대책
2.1 구조적 원인
2.2 마찰적 원인
2.3 경기적 원인
3. 결론
두 시선.
요즘의 젊은이들... 제 세대랑 좀 다른것 같습니다. (중략) 요즘 젊은이들 집은 없어도 차는 있어야 하고. 카드 박박 긁고 신용불량되기도 합니다. 어려운 일을 하지 않으려 하면서 일확천금을 꿈꿉니다. 일자리 없다면서 집에서 뒹굴고 있지요. 일자리 널렸는데 말입니다. 그런데 직장 구할때 조건이 월급보다 주5일근무제하는냐라고 합니다. (중략)제가 보기엔 요즘 젊은이들 독한게 없습니다. 저는 `인내력= 실력.`이라고 믿습니다.
VS
남들이 뭐라고 하건 나는 열심히 달려왔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나의 힘으로 어떻게 하지 못하는 벽에 부딪힐 때가 있다. `노력이라는 말은 다른 사람에 비해 몇 배의 힘을 쏟아 부었을 때에만 꺼낼 수 있는 말이다.` 이 말을 듣자마자, 하나의 정자로서 엄마의 뱃속을 헤엄쳐 갔을 때 말고는 태어나서 한 번도 노력이란 것을 해본 적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중략). 오늘 아침에 알밤여사와 아버지, 그리고 내가 떡국을 먹으면서, 뉴스를 보고 있었다. 뉴스에서는 환경미화원을 뽑는 체력장에서 온 힘을 쏟아 붓는 사람들의 모습을 비춰 주었다. 아버지는 그들을 보면서 `요즘 젊은 사람들, 저러고 어떻게 살아`하는 식의 말을 입에 올렸다. 그 맞은편에 앉은 나는, 잔뜩 움츠린 채 `저들을 비웃고 넘어갈 일이 아니야.`라고 말하는 수밖에 없었다.
문제제기
청년실업을 개인적 차원에서 바라본다.
2007년도 한국 청년실업률: 8.8% (통계청) `OECD평균 12.1`
그러나 한국의 청년실업문제는 표면적인 통계치와 더불어 청년층에서 차지하고 있는 임시직, 일용직 근로자들에 대한 문제를 포함.
단순한 실업의 유무로 판단하기는 어려운 다양한 병리적인 현상들을 조명할 필요가 있음.
공무원과 의사로 대표되는 특정 직업에 대한 줄서기 현상과 ’첫 취업에서 일자리 불일치’(job mismatch) / 비정규직의 문제가 이중적으로 존재.
1998년 IMF 이후 시행된 정책들은 청년실업을 막지 못했고, 병리적 사회현상은 더욱 극에 달하고 있음.
문제제기
현재까지의 청년실업정책을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봄.
원인에 따른 대책으로 구분.
원인은 크게 경기적, 구조적, 마찰적 실업으로 나뉜다.
경기적 원인 : ‘수요의 부족’을 정부의 재정확대정책을 통해 총수요를 증대. 그러나 생산직과 중소기업에서는 공급부족. 따라서 경기적 원인에 의한 실업은 현재의 우리나라 청년실업에 대한 원인을 설명하기에는 한계.
구조적 원인 : 산업구조의 변화, 발전에 따라 노동자에게 요구하는 기술이 변화하여 생기는 실업.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력정책이 시행. (‘교육정책’) 이 정책이 ‘청년실업’에 실제적 도움을 주었는가
마찰적 원인 : 정보의 부재로 생기는 실업.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다양한 연계 정책을 통해 해결을 시도. 보통 직장탐색을 위하여 자진퇴직이 보편화되고 실업수당이 나오는 선진국에서 주로 발생.
단기적인 경제정책이 아닌 전체적인 복지정책으로서의 청년실업완화대책의 필요성 .
청년 실업을 복지 문제로 접근해야 하는 이유
2.1 노동공급 차원 : 교육체계의 특성- `교육정책 ;
2.2 공급.수요의 연계과정 : 학교-기업간 연계구조 -` 산-학연계사업 (인턴제)
2.3 노동수요 : 노동시장구조 -` 고용안정사업 (고용보조금)
노동공급 차원 ; 교육정책.
직업 교육의 특성.
복지 정책과 교육 정책, 경제 정책의 중간에 위치.
복지 정책 : 사회 안전망 차원에서 접근
교육 정책 : 재교육 및 취업 교육의 측면에서 접근
경제 정책 : 기업체의 인력난 해소 측면에서 접근
노동 공급 차원 ; 교육 정책
청년에 대한 직업 교육 고교 실업계 학교.
문제시되는 청년 실업 문제
대졸 취업 문제.
사교육에 의존하는 취업 시장
대학에 가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시장 구조
-` 눈높이의 문제를 발생
한국의 경우
정부 차원의 정책이 전무
직업 교육도 30대 위주의 실직자 위주
청년 실업 문제와는 동떨어진 해결책 양산
고용 형태 다양화의 한계
해외의 사례
- 영국의 뉴딜, 벨기에의 적극적인 고용 정책
국가의 의무에 대한 방치
수요측면 기업지원금 정책
기업 일자리 감소 / 경력직 위주의 채용구조 / 중소기업의 약세
청년실업해소특별법 시행령(2004)
매년 정원의 3%이상을 청년으로 채용하도록 노력할 의무가 있는 기관 : 정부투자기관, 정부산하기관, 정부출연 연구기관, 특정연구기관으로 하였다.
‘신규고용장려금’이라는 고용보조금 정책을 제정하여 시행하였다.
신규고용장려금 (2004.10)
청소년 직장체험 프로그램, 구인업체 개척사업상의 청년 지원
미시적 관점으로 분석 : 직장탐색기간’, ‘취업 시에 임금분석’, ‘취업 후 고용유지기간’이라는 세 가지 조건으로 확인
‘거시적 관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세 가지:
1) 사하중 손실 (deadweight dffect) : 어차피 채용될 인력을 대상에 정부가 지원하면서 기업만 특혜를 받고, 원래 정책 목표는 실현하지 못함.
2) 대체효과(substitution effect) : 기업이 기존 근로자를 해고하고 지원 대상 자격이 되는 근로자로 대체.
3) 전치효과 : 지원받은 기업이 경쟁력을 더 가지면서 지원받지 못한 기업의 시장을 잠식해, 그 기업의 고용이 줄어듦.
시행 결과
직장탐색기간이 긴 사람들이 청년지원금 수혜대상
취업 시 임금수준은 청년지원금을 받은 집단이 그렇지 않은 청년집단보다 약 15%정도 높음. (남자 :약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063926&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9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복지정책의 관점으로 본 청년 실업 문제 (청년실업 복지 방안)
파일이름 : 복지정책의 관점으로 본 청년 실업 문제 (청년실업 복지 방안).pptx
키워드 : 복지정책,관점,본,청년,실업,문제,청년실업,복지,복지정책의,관점으로
자료No(pk) : 1506392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