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마케팅,경영사례연구 (진에어 기업분석+마케팅전략+SWOT+STP+4P전략수립+진에어 향후방향제안) Up
진에어 마케팅,경영사례연구 (진에어 기업분석+마케팅전략+SWOT+STP+4P전략수립+진에어 향후방향제안)
진에어 마케팅,경영사례연구 (진에어 기업분석+마케팅전략+SWOT+STP+4P전략수립+진에어 향후방향제안)
진에어
기업전략연구
` 목차 `
1. 진에어 기업개요
2. 진에어의 서비스현황 분석
3. 저가항공사 시장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
4. 진에어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진에어의 주요 기업전략 사례
(1) 차별화 경영전략
(2) 마케팅전략
(3) 서비스전략
(4) 전략적제휴 전략
6. 진에어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7. 진에어 마케팅믹스 4P전략 수립 및 제안
(1) Product 전략수립
(2) Price 전략수립
(3) Place 전략수립
(4) Promotion 전략수립
8. 결론 및 향후시사점
1. 진에어 기업개요
(1) 운항정보
진에어는 합리적인 운임과 스마트한 서비스를 이념으로 삼고 있다.기업의 소개는 ‘안전,그린...진에어
기업전략연구
` 목차 `
1. 진에어 기업개요
2. 진에어의 서비스현황 분석
3. 저가항공사 시장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
4. 진에어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진에어의 주요 기업전략 사례
(1) 차별화 경영전략
(2) 마케팅전략
(3) 서비스전략
(4) 전략적제휴 전략
6. 진에어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7. 진에어 마케팅믹스 4P전략 수립 및 제안
(1) Product 전략수립
(2) Price 전략수립
(3) Place 전략수립
(4) Promotion 전략수립
8. 결론 및 향후시사점
1. 진에어 기업개요
(1) 운항정보
진에어는 합리적인 운임과 스마트한 서비스를 이념으로 삼고 있다.기업의 소개는 ‘안전,그린,나비,여행’으로요약되어있다.안전은 국제안전기준을 통과함을,그린은 저탄소 녹색성장을,나비는 진에어의 비상을 말하고 있다.그리고 여행은 합리적이고 스마트한 여행을 만들어주겠다는 진에어의 목적이 담겨 있다.
진에어의 운항정보는 위의 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선의 경우 가장 많은 운항장소를 가지고 있다.또한, 국제선의 경우 아시아지역 20곳을 가지고 있으며 영역을 넓혀 대양주인 괌과 하와이까지 운항하고 있다.현재 진에어는 저가 항공사 특성상 힘들었던 장거리 운항도 계획하고 있으며 향후 유럽지역으로 항로를 넓히겠다고 밝힌 바 있다.
(2) 넓은 유통망을 활용한 호텔,렌터카, 택배 기능
진에어는 대기업 한진기업의 계열사 그룹이다.한진그룹은진에어 이전 이미 대한항공을 소유하고 있을 정도로 항공 쪽 자본력이 강하고 해운,중공업,택배 등 강력한 유통망을 가지고 있다.진에어는 그 유통망을 호텔,렌터카,택배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호텔의 경우 하와이에 ‘와이키키 리조트호텔’은 한진그룹을 소속으로 연계하여 소개하고 있다.렌터카는 ‘한진렌터카’가 소개되는 등 강력한 유통망을 통해서 항공부터 이동수단, 숙박에까지의 여행패키지를 짜임새 있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특히 택배기능은 다른 저가항공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요소로 한진그룹 계열사인 한진택배와의 연계를 통한 할인이나 익일 택배기능이 돋보이고 있다.
(3) 중장거리 운항 인프라 구축
진에어는 다른 경쟁사와 차별화를 장거리 노선으로 택하였다. 국내 저가항공사 중 유일하게 중대형 항공기(B777-200ER)를 2대 도입하여 중장거리 운항이 가능하다. 현재는 중장거리인 호놀룰루까지 운항이 되고 있다. 앞으로 유럽까지도 넓혀가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으나 중장거리 노선은 저가항공사 특성 상 비용이나 시간에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관리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
(4) 높은 항공지연율
진에어는 저가 항공사 중 2년 연속 높은 지연율을보인다.(21%) 이 수치는 경쟁사인 에어부산과 비교하여 약 2배가 넘는 지연율이며10번 운항 중 약 2번이 30분 정도 지연되고 있다는 것이다.원인은 수요가 많은 제주노선을 무리하게 운항하여 감당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예상한다.
2. 진에어의 서비스현황 분석
(1) 예매 서비스: 홈페이지와 지니앱, 전화를 통해서 항공권 예매가 가능
(2) 공항 서비스: 좌석 배정, 탑승권 수령 및 수화물 위탁 서비스를 제공
좌석 배정 : 사전 좌석배정 서비스를 이용하여 국내선 탑승 전 고객이 원하는 자리를 미리 선택하여 구매 가능
(이 때 보잉 777 기종에 한해서 지니 플러스 시트를 구매할 수 있음 =` https://www.youtube.com/watchv=lgFNkd6HATk 고객이 이야기하는 지니플러스시트 이용 소감)
(3) 도움이 필요한 고객: 몸이 불편한 고객은 진에어 휠체어를 무료로 대여
(4) 기내 서비스
- 진에어 객실 승무원은 ‘지니’로 불리며, 알라딘 요술램프의 요정 지니처럼 고객이 원하는 것에 최선을 다하여 서비스함
=` 진에어의 객실 승무원 유니폼은 청바지를 내세우면서,
셔츠, 자켓, 신발 등의 아이템을 활용하여 단정하고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구축함.
또 실용성과 즐거운 여행을 제공하고자 하는 진에어의 철학이 담겨있음.
- 국내선에서는 간단한 음료수를, 국제선에는 간단한 식사와 음료수를 제공함
- 국제선에서는 PS VITA와 LG 키즈패드를 유료로 렌탈해줌
- 지니 키즈밀을 신청할 경우 LG 키즈패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음
- ‘100일 후 愛기’ 내 엽서 발송 서비스: 기내에서 탑승객이 작성한 엽서를 100일 후 원하는 주소지에서 받을 수 있음
- 지니플레이: 진에어의 기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로, Wifi 지원이 가능한 개인기기로 기내 와이파이에 접속하여 영화, TV프로그램,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운항정보, 진에어소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국내 LCC 최초의 기내 무선인터넷망을 이용한 서비스.
- 딜라이트 라운지 서비스: 기내 유상판매 서비스.
(5) 부가서비스: 사전 좌석배정 서비스, 지니 플러스 시트 (위에서 설명함)
(6) 기타
- 택배 서비스: 국내 항공업계 최초로 한진택배와 제휴를 맺고 택배 예약 서비스를 실시함. 여행 시 미리 자택에서 무거운 짐을 택배로 보내고 공항 카운터에서 간편하게 수령하거나, 공항에서 자택으로 여행 짐을 보내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음.
- 진MARKET: 진에어가 2012년부터 매년 2회 정기적으로 실시해 오고 있는 온라인 특가 기획전
- 지니앱: 진에어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회원 및 비회원이 항공권을 예매하고 환불할 수 있으며, 운임 조회, 스케쥴 조회, 출도착 조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음
3. 저가항공사 시장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
(1) 시장 내 경쟁자
국내 항공 운송 산업은 상당히 발달된 수준이다. ICAO (International Civil Airline Organization)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234932&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진에어 마케팅,경영사례연구 (진에어 기업분석+마케팅전략+SWOT+STP+4P전략수립+진에어 향후방향제안)
파일이름 : 진에어 마케팅,경영사례연구 (진에어 기업분석+마케팅전략+SWOT+STP+4P전략수립+진에어 향후방향제안).hwp
키워드 : 진에어,마케팅,경영사례,기업+마케팅전략+SWOT+STP+P전략수립+진에어,향후방향제안,경영사례연구,기업분석+마케팅전략+SWOT+STP+4P전략수립+진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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