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간 커뮤니케이션 훈려의 역사 등록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훈려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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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간 커뮤니케이션 훈려의 역사
목차
*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훈련의 역사
Ⅰ. 제 2차 세계 대전 후: 문화간 훈려의 탄생
Ⅱ. 1960년대와 대학교 훈련 모형
Ⅲ. 1970년대와 인간 관계 민감성 모형
Ⅳ. 1980년대와 통합적/대안적 학습 모형
Ⅴ. 문화간 훈련의 현재 상태
* 참고문헌
*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훈련의 역사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훈련의 역사적 발전 과정은 몇 가지 단계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1) 제2차 세계 대전 후: 문화간 훈련의 탄
생, (2) 1960년대와 대학교 훈련 모형, (3) 1970년대와 인간 관계 민감
성 모형, (4) 1980년대와 통합적/대안적 학습 모형, (5) 현재 상태이다.
I. 제2차 세계 대전 후: 문화간 훈련(Intel-cultural Training)의 탄생
문화간 훈련과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탄생은 미국에서 해외근무
연구소(the Foreign Service Institute)가 수립되었던 1946년으로 소급한
다(Leeds-Hurwitz, 1990). 미국 정부는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국
제적 유대 관계를 재수립해야 할 사회적 정치적 상황에 부딪혔다. 그
러나 당시 미국의 외교관, 기술자, 기업인은 해외 근무를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미국 정부는 이러한 필요성 때문에 해외근무연구
소를 만들고 에드워드 티 홀(Edward T. Hall), 조지 트래거(George
Trager), 래이 엘 버드휘스텔(Ray L. Birdwhistell) 등과 같은 유명한
문화인류학자들과 언어학자들을 연구소 스태프로 일하도록 했다.
이 학자들은 기존의 언어 훈련과는 다른 새로운 훈련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그들은 언어학뿐만 아니라 인간 공간학(oxemics), 준언어
학(paralingtics), 몸동작학(kinesics) 등과 같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
션을 연구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따라서 그들의 문화간 훈련 프로그
램은 훈련생들이 언어적이고 비언어적인 차원에서 문화적 다양성을
전체적으로 인식하고 타문화(他文化)에 적응하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바꿔 말하면, 해외근무연구소의 훈련은 정부 관리, 기술자,
기업인이 해외에서 일할 때 더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
록 돕는 사전(predeparture) 훈련이었다. 이 훈련은 나중에 대학교 훈
련 모형의 토대가 되었다.
II. 1960년대와 대학교 훈련 모형(University Training Model)
문화간 훈련은 1950년대를 지나 시민권 운동, 평화봉사단 파견,
베트남전 등으로 소란스러웠던 1960년대에 들어와서도 발전을 계속
했다. 1960년대의 지배적 훈련 모형은 소위 대학교 모형(university
model)이었는데 이 모형은 주로 강의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
는 훈련 방법이었다. 훈련자들은 "훈련생들을 교실에 앉혀 놓고 타깃
국가와 문화에 관한 정보를 가르쳤다"(Hoopes, 1979, PP. 3-4).
그러나 미국평화봉사단(U. S. Peace Corps)은 대학교 모형식 접근
방법이 새로운 문화적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생활하고 일하는 데
필요한 기술들을 가르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고 수많은 봉사단원을
상대로 다양한 문화간 훈련 모형을 실험했다. 평화봉사단의 이러한
경험은 나중에 훈련 효과와 문화간 관계에서 성공 예측 요인을 다룬
후기의 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대학교 모형의 실제는 평화봉사단이 대안적 훈련 방법을 찾도록
만들면서 훈련자들 사이에 훈련과 관련된 윤리 문제를 생각하도록
만들었다. 즉, 훈련자들은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훈련생들의 육체적,
심리적 욕구와 관심, 새로운 요소들을 훈련의 설계시 신중히 고려하
는 문제, 새로운 훈련 테크닉을 무비판적으로 채택하지 않는 문제,
전통적 학습 이론과 접근 방법들에 도전하는 문제, 연구와 청가를 통
해 지식의 토대를 구축하는 문제 등을 생각함으로써 문화간 훈련에
대한 윤리적 토대가 자리잡기 시작했다.
III. 1970년대와 인간 관계 민감성 모형
(Human Relations Sensitivity Model)
대학교 모형이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이 드러났을 때 훈련자들은
또 다른 접근 방법, 즉 인간 관계 민감성 모친을 채택했다(Althen,
1975). 이 모형은 초점이 거의 전적으로 경험적이고 참여적인 학습에
맞추어졌다는 점에서 대학교 모형과 뚜렷하게 달랐다. 경험적 학습
활동은 단순한 정보의 획득보다 개인적 성장을 촉진시키는 데 목적
을 두었다. 이러한 훈련은 자연히 훈련생들 자신과 문화가 다른 사람
들 사이에 가치와 신념 체계, 태도, 그리고 편견 등을 둘러싼 대결과
충돌을 강조했다. 그러다 보니 인간 관계 민감성 모형은 오히려 환영
을 받지 못했다. 후프스(Hoopes)는 이 모형이 환영을 받지 못한 몇
가지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그 모형은 지나치게 대결과 긴장
을 필요로 했다. 둘째, 훈련생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정보 처리 기술
과 디브리핑(debrieflng) 기술을 필요로 했다. 셋째, 훈련생들 사이에
저항과 좌절감을 불러 일으켜 결과적으로 학습이 억제되었다(Hoopes,
1979).
비록 인간 관계 민감성 모형이 수동적이고 인지적인 대학교 모형
에 대한 반발로 등장하긴 했지만 훈련생들이 문화간 이슈들을 이해
하는 데 필요한 개념적 틀을 제공하지는 못했다. 그 대신 개념적 안
내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상태에서 훈련생들이 문화간 대결이나
충돌을 하도록 만들었다.
인간 관계 민감성 모형은 훈련생들이 문화간 대결이나 충돌에 잘
대응할수록 문화간 상호 작용도 효과적으로 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 토대를 두고 훈련을 실시했으나 지나친 대결은 반생산적임이
드러났기 때문에 극단적인 형태의 민감성 훈련은 곧 폐지되었다.
인간 관계 민감성 모형은 인간에 대한 존경과 신뢰를 토대로 이전
모형보다 개선된 훈련 모형이라는 이유로 미국 내 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2586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훈려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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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문화간,커뮤니케이션,훈려,역사,훈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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