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5일 토요일

한류 산업의 정의, 특징, 유래, 파급 효과, 음악, 중요성, 국내외 시장현황, 성공사례, 각국의 한류음악, 전략,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조사분석 Up

한류 산업의 정의, 특징, 유래, 파급 효과, 음악, 중요성, 국내외 시장현황, 성공사례, 각국의 한류음악, 전략,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조사분석 Up



한류 산업의 정의, 특징, 유래, 파급 효과, 음악, 중요성, 국내외 시장현황, 성공사례, 각국의 한류음악, 전략,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조사분석

한류 산업의 정의, 특징, 유래, 파급 효과, 음악, 중요성, 국내외 시장현황, 성공사례, 각국의 한류음악, 전략,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조사분석




Report
( 한류 산업의 정의, 특징, 유래, 파급 효과, 음악, 중요성, 국내외 시장현황, 성공사례, 각국의 한류음악, 전략,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조사분석 )
목 차
Ⅰ. 서론
1. 들어가며

Ⅱ . 본론
1. 한류란 무엇인가
2. 한류지수
3. 한류의 파급효과
①한류의 문화적 효과
②한류의 경제적 효과
4. 한류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
5. 각국의 한류음악 열풍 조사
① 일본
② 중국
③ 동남아시아
④ 북미
⑤ 남미
⑥ 유럽

Ⅲ . 결론
한류음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Ⅰ. 들어가며
1. 들어가며

많은 학자들은 ‘한류의 성공’에 대하여 아시아 주민이 가진 ...







Report
( 한류 산업의 정의, 특징, 유래, 파급 효과, 음악, 중요성, 국내외 시장현황, 성공사례, 각국의 한류음악, 전략,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조사분석 )














목 차


Ⅰ. 서론
1. 들어가며

Ⅱ . 본론
1. 한류란 무엇인가?
2. 한류지수
3. 한류의 파급효과
①한류의 문화적 효과
②한류의 경제적 효과
4. 한류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
5. 각국의 한류음악 열풍 조사
① 일본
② 중국
③ 동남아시아
④ 북미
⑤ 남미
⑥ 유럽

Ⅲ . 결론
한류음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Ⅰ. 들어가며
1. 들어가며

많은 학자들은 ‘한류의 성공’에 대하여 아시아 주민이 가진 공통적 감수성, 미국과 일본 대중문화의 선정성과 폭력성, 아시아 지역에 팽배한 반일 감정 등을 얘기한다.
예시 답변에서도 이와 같은 요인을 비교적 잘 제시하고 있다. 보편성, 특수성 등의 개념을 사용한 것은 바람직하다. 하지만 이런 단적인 설명만으로는 부족하다. 왜냐하면 이 답변으로는 중국이나 기타 아시아 국가들의 문화는 왜 한류만큼의 영향력을 갖지 못했는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우리 민족문화라는 특수성 쪽으로 접근 분석할 수밖에 없는데, 예시 답변은 미약하지만 유교적인 가치관이나 가족 정서 등을 이유로 분석하고 있다. 즉 민족주의적 특성으로 접근했다. 그러나 좀 더 체계화시킬 필요가 있다. 하나의 원리로 제시해야 한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역사적인 흐름 속에서도 잃지 않고 유지되고 있는 우리 민족문화의 차별성과 우수성, 독자성을 주장할 수도 있고, 고유성보다는 신자유주의 질서 아래에서 세계적인 보편성을 추구한 결과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 서로 상반되는 관점이지만 어떻게 논리를 이어나가느냐에 따라 설득력은 얼마든지 가질 수 있다. 대중문화를 민족 정서의 산물로 보는가, 자본주의 시대의 상품으로 보는가도 역시 연관 지어 생각해 봐야 한다. 최근 프랑스에서 한류콘서트 공연기간을 연장해달라는 시위가 일어난 것을 뉴스기사로 보면서 기분이 묘했다. 프랑스라면 문화와 예술로 둘째가라면 서러울 나라아닌가. 그런 프랑스에 한국 가수들의 공연을 한다니, 게다가 프랑스사람들이 공연기간 연장을 요구하면서 시위를 하다니, 신기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최근 유럽으로 현대, 삼성, LG등 한국의 대기업이 많이 진출하였고, 박지성이나 이청용 선수처럼 축구로 유럽에 한국을 알리는 것을 봐왔지만 음악으로, 그것도 이루가 즐겨듣는 ‘아이돌 가수’의 음악이 유럽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는 기사는 우리문화의 힘이 더욱 커짐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원래 대중가요를 비롯해, 여러 가지 음악에 관심이 많았던 나로서는, 프랑스의 한류기사가 더욱 반가웠고, 이번 기회를 통하여 음악을 중심으로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아메리카, 전세계로 퍼져나가는 한류를 조사해보고 한다.


Ⅱ. 본론

1. 한류란 무엇인가?
먼저 한류에 대해서 간단히 짚고 넘어가자면, 한류란 (韓流, Korean Wave) 대한민국 의 대중문화가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이외에서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되는 것을 총칭한다. 영어식 명칭은 1999년 중반, 중화인민공화국 베이징의 한 저널리스트가 중화인민공화국 내에서 급격하게 성장하는 한국의 여흥 및 문화의 인기를 의미한다.


2. 한류지수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은 한류지수와 한류의 경제적 효과 산출결과를 담은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를 통해 외국의 한국문화 소비량과 호감도를 수치화하는 `한류(韓流) 지수`를 개발했다. 연구 결과,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등 한류가 가장 활발한 4개 국가에 적용한 결과 방송분야 지수가 가장 높은 일본의 한류지수가 다른 나라에 비해 가장 앞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금번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해외 수요자의 요구에 맞춤형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 등 정책개발을 통해 한류의 확산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한류를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도 극대화해나갈 계획이다.

◎한류지수 도출방법 - ‘한류지수’는 콘텐츠 수출액과 불법 복제 피해액을 합산한 `소비총액`, 한류 콘텐츠를 접해본 현지의 10~20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호감도`로 구성됐다. 재단은 4개국을 대상으로 영화, 방송, 음악, 게임 등 4개 분야에서 2008년도 한류지수를 산출했다. 한류지수는 지역별 한류소비 통계자료와 콘텐츠별 호감도에 가중치를 고려하여 한류지수를 최종 도출하였다. 특히, 2008년도 한류지수는 중국, 대만, 일본, 베트남 등 4개국을 대상으로 방송, 영화, 음악, 게임 수출통계와 한류콘텐츠를 1번 이상 경험해본 10대와 20대 200명, 총 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해 이루어졌다.

2009년도 한류지수 - 105점 2008년도 100점 기준
2009년도 일본의 한류지수
112점
2009년도 대만의 한류지수
109점
2009년도 중국의 한류지수
101점
2009년도 베트남의 한류지수
100점
표 2009년도 한류지수

특히, 일본의 경우에는 방송한류지수가 124점으로 나타나 한류지수 1위 국가를 기록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되며, 이는 2008년도 국가별 방송콘텐츠 수출액을 살펴보았을 때, 일본이 7911만 달러로 다른 국가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이는 것과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3. 한류의 파급효과

2008년도 한류의 생산유발 효과는 4조 9336억 원으로 2007년도에 비해 1조 543억 원이 증가했으며, 이는 쏘나타(2000만원 기준) 24만대 판매액과 맞먹는 수치이다. 2009년도 한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52312&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한류 산업의 정의, 특징, 유래, 파급 효과, 음악, 중요성, 국내외 시장현황, 성공사례, 각국의 한류음악, 전략,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조사분석
파일이름 : 한류 산업의 정의, 특징, 유래, 파급 효과, 음악, 중요성, 국내외 시장현황, 성공사례, 각국의 한류음악, 전략,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조사분석.hwp
키워드 : 한류,산업,정,특징,유래,파급,효과,음악,중요성,국내외
자료No(pk) : 1105231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