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업의 구분과 주요특징, 서비스업의 창업과정과 서비스판매의 지침 보고서
서비스업의 구분과 주요특징, 서비스업의 창업과정과 서비스판매의 지침
서비스업의 구분과 주요특징, 서비스업의 창업과정과 서비스판매의 지침
서비스업의 구분과 주요특징, 서비스업의 창업과정과 서비스판매의 지침
목차
서비스업의 구분과 주요 특징, 서비스업의 창업과정과 서비스판매의 지침
Ⅰ. 서비스업의 구분과 주요 특징
1. 서비스업의 구분
2. 서비스업의 주요 특징
1) 창업자와 가장 밀착된 산업이다.
2) 인간이 중시되는 산업이다.
3) 창업에 소요되는 자금은 다른 산업에 비해 적다.
4) 경제여건, 경영환경 등에 민감하다.
5) 창업 초기 영업기반 확보까지 다소 긴 시간이 소요된다.
3. 서비스업의 경영 특성
1) 창업자의 인물상의 특징
2) 사업 전개 방식에서 본 특징
Ⅱ. 서비스업의 창업과정과 서비스판매의 지침
1. 서비스업의 창업과정
1) 기업목표 설정과 가용자원의 확인
2) 시장기회 분석
3) 자원 배분 분석
4) 서비스 마케팅 개념 수립
5) 서비스의 생산, 운영 개념의 수립
6) 서비스 배달 시스템의 설계, 운영
7) 서비스 수행 및 경영성과 평가...
서비스업의 구분과 주요특징, 서비스업의 창업과정과 서비스판매의 지침
목차
* 서비스업의 구분과 주요 특징, 서비스업의 창업과정과 서비스판매의 지침
Ⅰ. 서비스업의 구분과 주요 특징
1. 서비스업의 구분
2. 서비스업의 주요 특징
1) 창업자와 가장 밀착된 산업이다.
2) 인간이 중시되는 산업이다.
3) 창업에 소요되는 자금은 다른 산업에 비해 적다.
4) 경제여건, 경영환경 등에 민감하다.
5) 창업 초기 영업기반 확보까지 다소 긴 시간이 소요된다.
3. 서비스업의 경영 특성
1) 창업자의 인물상의 특징
2) 사업 전개 방식에서 본 특징
Ⅱ. 서비스업의 창업과정과 서비스판매의 지침
1. 서비스업의 창업과정
1) 기업목표 설정과 가용자원의 확인
2) 시장기회 분석
3) 자원 배분 분석
4) 서비스 마케팅 개념 수립
5) 서비스의 생산, 운영 개념의 수립
6) 서비스 배달 시스템의 설계, 운영
7) 서비스 수행 및 경영성과 평가
2. 서비스 판매의 지침
1) 전문가적 태도를 가져라.
2) 개인적인 관계를 개발하라.
3)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하도록 노력한다.
4) 간접 판매의 가치를 인정한다.
5) 한 가지 서비스만 팔지 말고 여러 가지를 판다.
I. 서비스업의 구분과 주요 특징
1. 서비스업의 구분
서비스업도 유통업과 마찬가지로 제조업에 비해서는 창업절차가 매우 간단하다. 서비스업은 크게 나누어 개인 서비스업과사업 서비스업으로 나누어진다. 개인 서비스업이라 하면 일반 개인을 그 고객으로 하여 각종 서비스 용역을 제공하는 것을 말하며, 부동산 관련 서비스업, 여행 알선업, 수리업, 음식점업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반면 사업 서비스업은 주로 사업체를 주 고객 대상으로 하여 각종 서비스 용역을 제공하는 사업을 말하며, 전기 통신업, 보관 및 창고업, 고용알선업, 엔지니어링 및 관련 기술 서비스업, 교육 서비스업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들 서비스업 중 규모면에서는 개인 서비스업보다 사업 서비스업이 더 크며, 업무 자체가 전문적이고 복잡하다. 따라서 사업 서비스업은 법인형태로 설립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조업에서와 똑같은 법인설립 절차가 필요하며, 고객 왕래가 쉬운 곳 등 사무실 입지가 비교적 중요하다.
2. 서비스업의 주요 특징
서비스업은 일반 제조업과는 구별되는 특성을 지니므로 다르게 접근되어야 한다. 서비스업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창업자와 가장 밀착된 산업이다.
창업자의 지식, 경험, 노하우 등이 직접 사업에 적용되고, 이들 요소가 사업 수익력의 원천이 된다. 따라서 서비스업 창업자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이는 창업이 불가능하다.
(2) 인간이 중시되는 산업이다.
제조업에 있어서는 기계가 기술자의 손을 빌어 제품을 생산해 내지만, 서비스업에 있어서는 임직원의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운영되며, 종업원의 능력에 따라 사업이 번창한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업의 성패는 바로 인력의 질과 직결되며, 핵심 멤버가 퇴직하거나 이직하면 사업에 큰 타격을 입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서비스업 창업에 있어서는 사장이 그 분야에 정통하지 않고서는 창업 자체를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3) 창업에 소요되는 자금은 다른 산업에 비해 적다.
서비스업은 어떤 특정한 생산설비가 불필요하고, 오직 사무실 개설비만 필요할 뿐이며, 그 이후 관리 업무비도 사무실 유지 관리비와 인건비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아이템만 있다면 쉽게 창업할 수 있고, 또 쉽게 폐업할 수 있어 신축성이 아주 높다.
(4) 경제여건, 경영환경 등에 민감하다.
서비스업은 직 ? 간접으로 기업경영과 연관되기 때문에 경기가 불경기인 경우에는 서비스업도 이에 영향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며, 제조업이 호황일 때는 서비스업도 호황을 누리는 것이 보편적이다.
따라서, 수주 자체가 불규칙적이며, 용역 건당 수수료(용역비)도 수행내용 및 수주처의 성격에 따라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장단기 수지계획에 의거 경영하지 않으면 안되고, 불경기에도 어느 정도 적응력이 있도록 대비할 필요가 있다.
(5) 창업 초기 영업기반 확보까지 다소 긴 시간이 소요된다.
우선 영업 내용을 홍보하고, 이를 이용자가 인식하기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필요하며, 종업원의 사무능력 및 업무추진 능력향상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초기 영업 기반 확충 시까지 자금력이 뒷받침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다.
이상과 같은 여러 가지 특징으로 인하여 서비스업은 쉽게 창업되기도 하지만 쉽게 폐업하기도 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서비스업의 창업을 위해서는 창업 전에 충분한 준비가 선행되어야 하며, 창업 후에도 경제 및 경영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신축성 있는 경영전략이 요구된다.
3. 서비스업의 경영 특성
서비스업은 다음과 같은 경영상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1) 창업자의 인물상의 특징
첫째, 인물에 매력이 있고 젊음과 행동력이 넘치는 인물이 많다.
둘째, 자신의 취미나 체험을 사업으로 연관시켜 성공하는 예가 많다.
셋째, 여성이 창업자이거나 크게 공헌하고 있는 예가 많다.
넷째, 내외 정보에 정통한 네트워크형 인간이 많다.
다섯째, 사업을 통하여 사회에 공헌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 등이 지적된다.
(2) 사업 전개 방식에서 본 특징
첫째, 타 사업과의 연계 등 외부 세력의 활동이 두드러진다.
둘째, 사업 범위를 대 개인 서비스에서 대 사무소 서비스 분야로 확대하여 사업 안정화를 꾀하는 예가 많다.
셋째, 사업의 다각화 및 복합화를 꾀하고 있다.
넷째, 회원제와 체인 시스템 채용에 의한 조직화가 진행되고 있다.
다섯째, 주식시장에의 등록 움직임이 있다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
II. 서비스업의 창업과정과 서비스판매의 지침
1. 서비스업의 창업과정
서비스업의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은 서비스를 설계하고 이를 창출하여 배달하는 활동을 통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서비스업을 시작할 때는 다음과 같은 단계에 따라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31838&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서비스업의 구분과 주요특징, 서비스업의 창업과정과 서비스판매의 지침
파일이름 : 서비스업의 구분과 주요특징, 서비스업의 창업과정과 서비스판매의 지침.hwp
키워드 : 서비스업,구분과,주요특징,창업과정과,서비스판매,지침,서비스업의,서비스판매의
자료No(pk) : 1103183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