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당에 대해 Down
서당에 대해
서당의 기원과 목적과 내용 서당교육의 방법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서당
목차
Ⅰ 서론
서당의 기원
Ⅱ 본론
1. 서당의 성격
2. 서당의 종류 조직 및 운영
3. 서당교육의 목적과 내용
4. 서당교육의 방법
Ⅲ 결론
서당의 교육적 위치와 역할
<참고문헌>
2. 서당의 종류·조직 및 운영
서당의 종류를 설립과 운영형태에 따라 분류된다.
①훈장자영 서당(훈장이 스스로 학생들을 모아서 가르치는 서당)
②유지독영 서당(마을 유지가 세운 서당)
③유지조합 서당(마을 유지 여럿이서 뜻을 모아 세운 서당)
④촌 조합 서당(마을 자체적으로 세운 서당)
으로 나눠볼 수 있다. 특히, 촌 조합 서당은 가장 많이 보급된 서당으로 꼽힌다. 가장 민주적이며, 지역사회학교의 성격을 가진다.
서당의 조직은 어느 경우에도 훈장, 접장, 학도로 이루어진다. 훈장의 자격은 천차만별이었으며, 학식의 표준도 일정하지 않았다. 접장은 오늘날의 조교와 같은 성격을 지닌 일종의 보조교사이다. 따라서 접장이 서당 풍기에 미치는 영향은 훈장보다 큰 경우가 많았다. 학도들은 7~8세에 입학하여 15~16세에 마치는 것이 보통이었으며, 20세가 넘는 경우도 많았다.
3. 서당교육의 목적과 내용
서당교육의 목적은 첫째로 서원이나 향교, 사학을 거쳐 성균관으로 진학하여 벼슬을 하기 위한 과업이 목적이 대부분 이였다. 둘째, 한문의 독해력을 함양시켜 문학생활에 대한 초보적 지식과 유교의 이념에 입각한 생활의례와 관혼상제의 일반교양을 습득하려는 목적이 있었다. 셋째, 수신제가의 학문들 수득하는 목적이 있었다. 위에 열거한 목적 중 첫째는 주로 양반층에 해당되는 목적이었고, 나머지는 서민층에 해당하는 목적이라고 판단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7347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서당에 대해
파일이름 : 서당에 대해.hwp
키워드 : 서당에,대해
자료No(pk) : 16173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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