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와 한강의 기적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등록
박정희와 한강의 기적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박정희와 한강의 기적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Report
( 박정희와 한강의 기적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1. 박정희 ‘경제기적’을 보는 평가와 발제의 방향
우선 책 한권을 요약하다보니, 발제의 불필요한 부분은 많이 생략되었다.
목차가 굉장히 광범하게 보이지만 발표의 핵심적 방향은 제1차경제개발5개년계획의 입안과정과 미국의 역할이 중심이 될 것이다. 이는 제1차경제개발5개년계획의 입안과정을 역사적으로 조명함으로써 경제개발 발상의 주도자는 누구이고 오늘날 우리의 개방체제 지향을 가능하게 했던 수출드라이브정책은 언제 누구에 의해 힘을 얻어 본격적으로 추진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기 때문이며, 미국의 역할에 주목한 이유는 한국 정치에서 미국은 매우 중요한 행위자이기 때문이다. 미국은 해방 직후부터 6.25전쟁 기간 동안 대한민국의 미래 중 상당부분을 결정했고, 비록 1960년대 들어서 그 영향력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였다지만1) 그것이 무시될 수 있을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중요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박정희 시대의 ‘경제기적’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지에 대해 혼란스러운 편이다. 수출주도형 경제성장이 성공을 거둔 것은 확실하지만 이러한 발전 모델이 초래한 내수 부진과 인플레이션, 소득 격차, 정경유착, 지역불균형 등 부작용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박정희의 독재와 경제기적 사이에 대한 평가는 굉장히 다양하다. ‘한강의 기적’에 대한 평가는 과거 역사를 현재적 시각으로서 평가할 것이 아니라 당시의 복합적 상황에 의거해서 유동적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다.
2. 제1차경제개발5개년계획 이전의 경제개발계획
1) 경제개발계획의 배경과 1공화국의 계획
- 한국의 경제개발 계획 입안 시작에는 미국의 방향설정이 큰 역할을 했다. 미국은 미군정 시대인 1947년에 이미 조선재건5개년계획을 수립해 남한의 대대적 경제부흥을 진행시키려 했던 적이 있었다. 또한 1948년 9월 한국정부는 경제계획을 작성하기 시작해 1949년 1월 8일 경제부흥5개년계획을 수립했으며 국무회의는 4월 17일 5개년경제계획2)을 책정했는데 이는 미국의 원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1949년의 5개년계획은 어떤 실체가 있었던 것은 아니며 그나마 6.25전쟁으로 본격 실행되지 못했다.
전후 1950년대에도 역시 미국 원조당국이 원조정책의 일환으로 원조의 배분과 방식에 관련해 당시 한국경제의 재건과 부흥 방침을 한국 정부에 제시했다. 대표적인 두 가지 경제계획이 ‘`Nathan 보고서’로 알려진 ‘한국경제재건계획’과 ‘Tasca 3개년 대한원조계획’이다. 이외에 1954년 7월에 입안된 ‘경제부흥5개년계획’(1954~1958)은 이승만 대통령의 방미에 앞서 대미교섭용으로 급조된 것이었다.
이상의 것들은 경제계획이라기 보다는 “미국이 얼마의 경제원조를 제공하면 전전(戰前) 수준으로 부흥하겠는가”에 중점을 둔 부흥계획이었다.
당시 이승만의 강압정치에 실망한 미국은 1957년 중반 한국 정부의 정책당국자인 김현철 부흥부 장관에게 장기적인 경제개발계획을 내놓아야 원조를 계속하겠다고 통보했다. 즉, 한국의 경제개발계획은 기본적으로 미국의 대규모 원조계획이 종결될 조짐3)이 보이자 수립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당초 계획은 7개년으로 잡고 전반부를 3년, 후반부를 4년으로 잡아 먼저 3개년계획의 작성에 착수했다. 경제개발7개년계획(1960~1966)의 전반계획으로 경제개발3개년계획(1960~1962)은 한국정부가 독자적으로 만든 최초의 경제개발계획4)이었다.
그러나 ‘3개년계획’5)은 1960년 최종단계에서 4·19혁명을 만나 말 그대로 ‘계획’에 그치고 말았다.
2) 장면 정부의 경제계획
- 4.19 이후 장면 정부가 수립되자 미국은 이를 즉각 승인하고 경제 원조를 제공했다. 또한 미국의 경제고문은 장면 정부가 장기경제계획을 수립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경제제일주의를 표방한 민주당 정권은 부흥부 산업개발위원회를 통해 자유당 정권의 3개년계획을 발전시켜 경제개발5개년계획안을 편성했던 것이다.
장면총리는 경제개발계획 추진을 지시하는 한편 김영선 재무부 장관과 차균희 부흥부 차관을 미국에 파견해 재정지원 규모를 타진했다. 장면은 ‘원조요청각서’를 통해 내정개혁의 단행, 국방비 부담의 축소, 대일국교정상화를 약속하고 1961~1965년간 소요될 4억 2천만 달러의 경제개발자금 지원을 요청했지만 비교적 냉담한 반응이었던 상황아래에서 김영선 재무부 장관은 재정안정기금의 일부로 2천여 만 달러를 받아오는 데 그쳤다.
장면 정부는 1960년 11월 말부터 부흥부 산업개발위원회가 주무부서가 되어 5개년계획의 수립에 착수했다. 미국정부의 부정적인 반응아래에 1961년 4월 말~5월경 5개년계획안 성안이 완료되었다. 정부는 미국 측의 동의를 얻기 위해 교섭실무단을 파견했고 이에 3억 달러의 지원 약속을 받아냈다. 이에 장면 총리는 미국을 방문해 케네디 대통령과 회담을 가진 후 3억 달러 지원 안에 서명하고 국내로 돌아와 경제개발5개년계획을 발표한다는 일정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군사쿠데타 소식이 곧 전해지고 교섭실무단은 도중에 귀국해 버릴 수밖에 없었다. 장면정부는 경제개발계획을 발표해 놓고 5개월이 넘도록 시행하지 못했다.
결국 장면의 회고대로 민주당 정부의 계획은 그 실행을 위한 재정적 뒷받침이 없었고 실천에 옮길 만한 확고한 준비가 없었으므로 1961년부터 시행시키지 못했으며 1961년의 5·16 으로 결국 실시되지 못하는 하나의 안으로만 남았다. 그러나 민주당 정부의 발전에 대한 전략은 뚜렷한 청사진을 가지고 있었으며 상당히 구체적인 실현 방안도 마련 중이었다고 평가된다.
3. 제1차경제개발5개년계획의 작성배경 : 군사정부출범과 미국
- 미 국가안정보장회의(National Security Council : 약칭 NSC)는 1961년 4월 초순부터 새로운 대한정책을 수립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5084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박정희와 한강의 기적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파일이름 : 박정희와 한강의 기적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hwp
키워드 : 박정희와,한강,기적,줄거리,요약,감상문,느낀점,독후감,나,견해
자료No(pk) : 1105084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