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다운로드 교양음악 다운로드 오페라에 대해서 자료
사회과학 다운로드 교양음악 다운로드 오페라에 대해서
[사회과학] [교양음악] 오페라에 대해서
오페라
오페라의 어원
오페라는 이탈리아 말로서 어원은 opera in musica(음악으로 된 작품)이다. 오페라는 연극과 음악을 결부시킨 것으로서 부분적이거나 전체적이거나 간에 노래와 오케스트라를 수반한 여러 가지 표현 형태 전체를 가리킨다. 작품의 줄거리의 성격, 구성이나 대본의 장르, 시대나 나라의 차이에 따라 여러 명칭으로 불리운다. 그러나 Opera in musica의 약칭인 오페라라는 단어는 징슈필, 서정 비극, 오페라 코미크, 오페라 부파. 오페라 세리아 등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25000개 이상이나 되는 작품(그 가운데 반수 정도가 이탈리아어로 되어 있다)을 통한 형식의 변천을 더듬어 보자면 그 변천 자체와 음악 서법의 변천을 구별하여 살펴보는 것이 편리하다. 이 두 가지 변천의 상호간의 영향은 결정적일 수도 있고 때로는 없을 수도 있다.
오페라의 역사
16세기말경 이탈리아 피렌체의 음악애호가 바르디(G. Bardi, 153...오페라
오페라의 어원
오페라는 이탈리아 말로서 어원은 opera in musica(음악으로 된 작품)이다. 오페라는 연극과 음악을 결부시킨 것으로서 부분적이거나 전체적이거나 간에 노래와 오케스트라를 수반한 여러 가지 표현 형태 전체를 가리킨다. 작품의 줄거리의 성격, 구성이나 대본의 장르, 시대나 나라의 차이에 따라 여러 명칭으로 불리운다. 그러나 Opera in musica의 약칭인 오페라라는 단어는 징슈필, 서정 비극, 오페라 코미크, 오페라 부파. 오페라 세리아 등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25000개 이상이나 되는 작품(그 가운데 반수 정도가 이탈리아어로 되어 있다)을 통한 형식의 변천을 더듬어 보자면 그 변천 자체와 음악 서법의 변천을 구별하여 살펴보는 것이 편리하다. 이 두 가지 변천의 상호간의 영향은 결정적일 수도 있고 때로는 없을 수도 있다.
오페라의 역사
16세기말경 이탈리아 피렌체의 음악애호가 바르디(G. Bardi, 1534∼1562)의 집에 젊은 음악가와 시인들이 모여 새로운 음악을 연구했는데 이 집단을 카메라타(Camerata)라고 불렀다. 1597년에 시인 리눗치니(O. Rinuccini, 1563∼1623)의 대본에 페리(J. Peri, 1561∼1633)가 오페라《다프네(Dafne)》를 작곡하였다. 두 번째 작품도 리눗치니 시(詩)에 페리와 카치니가 작곡한 《에우리디체(Euridece)》를 1600년에 상연했는데 현재 남아 있는 것은 에우리디체 뿐이다. 그런데 근대적 개념의 오페라에 접근되는 진보적인 오페라를 만든 사람은 몬테베르디(C. Monteverdi, 1567∼1643)이다. 그는 1607년 《오르페오(La Favola d` Orfeo)》를 상연하였는데 대규모의 합창과 관현악, 무용 등이 한데 어울려 이전의 오페라라는 표현양식에서 비교가 되지 않았으며. 기악의 서주로 시작하였고 댄스음악이 있고 신포니아라고 하는 기악곡이 사이에 포함되었다. 그리고 스카를라티(A. Scarlatti, 1660∼1725)를 중심으로 한 나폴리악파가 생겼으며 프랑스에서는 륄리(J. Baptiste Lully, 1632∼1686)를 중심으로 프랑스 오페라가 생겼으며, 영국과 독일에서도 오페라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게 되었다.
오페라의 기원
오페라는 불완전하나마 16세기 말 이탈리아 피렌체(그곳은 이탈리아 최대의 상공도시였다)에서 음악애호가 바르디(Bardi, Giovanni 1534∼1612) 백작 집에서 발생하였다. 여기에서는 신진음악가와 시인들이 모여서 새로운 음악을 연구했는데 이 집단을 카메라타(Camerata)라 불렀다. 그것은 물론 사치스러운 오락이었다. 그들은 고대 그리스의 극을 연구하며 그것을 소재로 새로운 음악을 창안하려고 했다. 따라서 당시의 대위법을 전혀 무시하고 서창 풍인 멜로디에 단순한 화음의 반주를 붙인 양식으로 말하자면 화성 적인 음악을 만들려고 하였다. 그것을 가극으로 쓴 최초의 사람은 갈릴레이(Galilei, V.1533∼1591) 와 캇치니(Caccini, G. 1550∼1618)였다.
베르디 주세페
(Fortunino Frncesco Giuseppe Verdi ; 1813.10.10 ~ 1901.1.27)
베르디는 `이탈리아의 작곡가로서, 이탈리아 북부 파르마현의 레론콜레에서 독일의 바그너와 같은 해에 출생하고, 19세기 오페라 작곡가로서 이탈리아의 오페라를 세계적으로 만들었다.
베르디는 로시니의 뒤를 계승하여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통을 확립시켜, 푸치니에게 그것을
계승시키고 간 위대한 오페라 작곡가였다.
베르디는 바그너와 달라서 철학적 또는 사상적 배경이 없고, 솔직하며 인간적인 작품을 썼다. 그의 수법은 전통적이었으나 자연적으로 새로운 풍조도 도입하고, 새로운 극적 구성도 시도할 뿐더러 관현악법도 무대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살리는데 노력하였다.
그러나 바그너가 노래와 관현악을 동등한 위치에 놓은 것과는 달리 베르디의 작품의 중심은 성악의 선율에 있으며, 관현악도 섬세하지만 결국 노래의 반주 역활에 그친다.
바그너의 작품이 근본적으로 기악적이며, 대위법적으로 작곡된 데 반하여 베르디는 성악적이고, 선율적이며, 화성적으로 작곡하였습니다.
처음 마을 성당의 오르간 연주자로부터 초보교육을 받고, 후에 부세트와 밀라노에서 본격적으로 음악공부를 하였다. 1836년 부세트시절의 보호자 바레치의 딸 마르게리타와 결혼하고, 학업을 마친 후 잠시 부세트의 악우협회(樂友協會) 악장 노릇을 하다가 39년 밀라노에 나와 스칼라극장의 지배인 메렐리의 후원으로 오페라 `산보니파치오의 백작(伯爵) 오베르토`를 상연하여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그 후 곧 두 아이와 아내를 잃고 또 희가극 `왕국의 하루`(1840)의 상연마저 실패하여 극도로 우울한 나날을 보냈는데, 이때 메렐리와 가수 주세피나 스트레포니(나중에 그와 결혼) 등의 격려로 용기를 얻어 다시 활발한 작곡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때 쓴 것이 오페라 그 유명한 `나부코`다. 노인학대의 개념과 발생요인 및 유형, 학대 현황과 예방 등록
노인학대의 개념과 발생요인 및 유형, 학대 현황과 예방
노인학대의 개념과 발생요인 및 유형, 학대 현황과 예방
노인학대의 개념과 발생요인 및 유형, 학대 현황과 예방
목차
Ⅰ. 노인학대의 개념
Ⅱ. 노인학대의 발생요인
1. 개인적 요인
2. 가족상황적 요인
3. 사회, 문화적 요인
4. 사회정책적 요인
Ⅲ. 노인학대의 유형
1. 신체적 학대
2. 심리, 정서적 학대
3. 경제적 학대, 착취
4. 성적 학대
5. 방임
6. 자기방임
7. 유기학대
Ⅳ. 노인학대의 현황 및 예방
1. 노인학대의 현황
2. 노익학대의 예방대책
1) 법적 차원
(1) 노인학대의 정의
(2) 긴급전화의 설치
(3)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설치
(4) 노인학대 신고의무와 절차 및 응급조치 의무 그리고 보조인의 선임
(5) 금지행위
(6) 처벌
2) 정책적 차원
*참고문헌
I. 노인학대의 개념
노인학대의 개념은 국가나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것은 각 국가
마다 고유한 문화와 가치관 및 사회적 관습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노인학대의 개념과 발생요인 및 유형, 학대 현황과 예방
목차
Ⅰ. 노인학대의 개념
Ⅱ. 노인학대의 발생요인
1. 개인적 요인
2. 가족상황적 요인
3. 사회, 문화적 요인
4. 사회정책적 요인
Ⅲ. 노인학대의 유형
1. 신체적 학대
2. 심리, 정서적 학대
3. 경제적 학대, 착취
4. 성적 학대
5. 방임
6. 자기방임
7. 유기학대
Ⅳ. 노인학대의 현황 및 예방
1. 노인학대의 현황
2. 노익학대의 예방대책
1) 법적 차원
(1) 노인학대의 정의
(2) 긴급전화의 설치
(3)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설치
(4) 노인학대 신고의무와 절차 및 응급조치 의무 그리고 보조인의 선임
(5) 금지행위
(6) 처벌
2) 정책적 차원
*참고문헌
I. 노인학대의 개념
노인학대의 개념은 국가나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것은 각 국가
마다 고유한 문화와 가치관 및 사회적 관습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인학대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개념 속에 포함되어야 할 몇 가지 범주가 필요하다. 즉, 노인에게
가하는 고통?손상?피해의 종류, 피해를 입히는 부위, 수단, 상태, 장소, 의도와 적극
성, 자의성 등이다(서윤, 2007). 이러한 범주에 따라 각각에 대한 정의가 학자마다 조금
씩 다르기 때문에 학대를 규명하는 것도 불확실한 양상을 띠는 경향이 있다. 각 학자
에 따른 노인학대의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O` Ma11ey(1979)는 노인학대와 방임으로 분류하였는데, 노인학대란 노인에게 신체적
고통, 정신적 분노, 비합리적 감금 등을 고의적으로 가하거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일련의 서비스를 부양자가 고의적으로 박탈하여 심리적 ?신체적
또는 경제적 상태가 부적절하거나 해로운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이라 하였고, 방임은
부양자가 활용자원을 알고 없음에도 불구하고 노인에게 중요한 신체적 ?사회적 ?정서
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노인학대를 신체적 학대와 정
신적 ?경제적 학대 측면에서 학대, 방임 등에 국한하고 있다.
Block과 Sinott(1979)는 학대의 종류를 신체적 ?심리적 ?경제적 착취, 강제로 거처를
외부로 옮기는 것, 약물을 과도하게 먹이는 것으로 분류하였다. Hickey와 Douglass
(1981)는 노인학대를 노인에 대한 부적절한 처우라고 정의하고, 이는 적극적 방임, 소
극적 방임, 언어 ?정서적 학대와 신체적 학대를 포함하였다. 적극적 방임은 부양자가
의도적으로 기본욕구를 제한하는 것이며, 소극적 방임은 노인을 홀로 남겨 놓거나 고
립시키는 상황이라고 하였다.
Dubois와 Mi1ey(1997)는 학대를 수동적 방치와 능동적 방치, 언어적, 감정적 또는
정신적 학대로 분류하여 정의하고 있다. 수동적 방치(passive neglect)는 노인을 소외시
키고 방치하거나 지지적 돌봄 없이 혼자 남겨 두는 경우이다. 가해자는 돌보지 않는 결
과가 무엇인지 깨닫지 못한다. 능동적 방치(active neglect)는 영양, 의료의 관심, 교제,
일상생활수행능력(ADL)의 보조와 같은 생활의 기본사항을 의도적으로 방치하는 행위이
다. 언어적, 감정적, 또는 정신적 학대(verbal, emotional, Psychological abuse)는 노인의
이름을 부르거나, 위협하거나 창피를 주는 행위이다. 노인의 권리침해(violation of
elderly people`s rights)는 노인이 반대하거나 싫어해도 노인의 주거지를 양로원이나 다
른 곳으로 옮기도록 압력을 가하는 시도를 포함한다.
한국 학자들의 노인학대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노인학대는 주로 가정 내 노인의
배우자, 성인 자녀 그리고 친척 등에 의해 발생된다고 보고 있고, 학대유형으로 신체
적 ?정신적 ?경제적 학대 및 방임에는 동의하나, 언어적 ?성적 유기, 자기방임 등에 대
해서는 의견이 상이하다.
노인학대의 개념 정의에 있어서 논란이 되는 것은 첫째, 노인학대유형 또한 다른 가
족학대의 형태와 유사하게 복잡한 현상이므로 어떤 단일한 정의가 그 많은 측면을 포
괄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둘째, 노인학대가 학문적 관심에서 비롯하지 않고 사후에
보고된 사례를 중심으로 규정되었기 때문이다(권금주, 2007). 현재 한국의 경우 광의적
개념을 수용하는 대세이며, 노인복지법` 에는 특별한 언급이 없으나 노인보호전문기관
의 업무수행지침에는 포함시키고 있어서 매우 포괄적으로 수용한다고 할 수 있다.
한국 `노인복지법`상의 개념에 노인학대라 함은 "노인에 대하여 신체적 ?정신적 ?성
적 폭력 및 경제적 착취 또는 가혹행위를 하거나 유기 또는 방임을 하는 것"이라고 정
의하고 있다. 즉 노인학대는 노인의 가족 또는 타인이 노인에게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
성적, 경제적으로 고통이나 장해를 주는 행위, 또는 노인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적절한 보
호조치를 제공하지 않는 방임, 자기방임 및 유기를 말한다(서윤, 2007). 따라서 노인학대
란 노인 스스로 자신을 돌보지 않거나 노인의 부양자가 의도적, 비의도적으로 노인에게
신체적 ?정서적 ?성적 ?경제적 손해를 가하거나 부양의무를 소홀히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II. 노인학대의 발생요인
노인학대는 가족의 복잡하고 다양한 원인과 일반적으로 가족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대인관계와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요인이 결합되어 피학대자 또는 학대자의 정신과
신체적 상황이 합쳐져서 발생한다(김현수, 1997). 노인학대의 발생요인은 다음과 같다.
1. 개인적 요인
학대받는 노인은 가족구성원들로부터 공격의 대상이 되는 개인적 특징을 지니고 있
으며(Henton et al., 1984), 정신적 ?신체적 장애로부터 고통받는 노인이 상대적으로 건
강한 노인보다 학대받을 위험이 높다.
최근에 노인학대 유발요인이 학대자의 특성과 학대가 발생했을 때 노인의 행동에 따
른 상호작용이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노인이 부정적 행동통제기술을 많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19938&sid=knp868group1&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노인학대의 개념과 발생요인 및 유형, 학대 현황과 예방
파일이름 : 노인학대의 개념과 발생요인 및 유형, 학대 현황과 예방.hwp
키워드 : 노인학대,개념과,발생요인,유형,학대,과,예방,노인학대의,및,현황과
자료No(pk) : 11019938
이 작품은 42년에 상연되었는데, 그 내용이 애국적이어서 당시 오스트리아의 압제하에 있던 이탈리아인들에게 크게 어필하였기 때문이다.
그 후에도 `십자군의 롬바르디아인`(43), `에르나니`(44), `아틸라`(46), `레냐노의 전쟁`(49) 등, 애국심이 넘치는 많은 작품을 썼다.
그리고 이 밖에도 셰익스피어의 희곡에서 따온 `맥베스`(17), 실러의 `간계와 사랑`을 각색한 `루이자 밀러`(49) 등으로 새로운 극적인 경지를 개척해 나갔다. 그 후 베르디는 밀라노를 비롯하여 베네치아, 로마, 파리, 카이로 등지에서 잇달아 오페라 초연을 가졌으며, 오늘날까지 상연되고 있는 `리골레토`(51), `일 트로바토레:Il trovatore` (53), `라 트라비아타 La Traviata`(53), `시칠리아섬의 저녁 기도`(55), `시보카네그라`(57) `가면무도회`(59), `운명의 힘, (62), `돈 카를로스`(67), `아이다`(71), `오셀로`(87), `팔스타프`(93) 등은 모두 19세기 이탈리아 오페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56159&sid=knp868group1&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다운로드 교양음악 다운로드 오페라에 대해서
파일이름 : [사회과학] [교양음악] 오페라에 대해서.hwp
키워드 : 사회과학,교양음악,오페라,대해서,다운로드,오페라에
자료No(pk) : 1105615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