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소설의 원천연구 자료
김동인소설의 원천연구
1.「배따라기」와「운명론자」의 거리 1921년 <창조> 제9호에 발표된 김동인의 「배따라기」는 작가로서의 그의 위치를 확고히 해 준 작품이라...
1.「배따라기」와「운명론자」의 거리
1921년 <창조> 제9호에 발표된 김동인의 「배따라기」는 작가로서의 그의 위치를 확고히 해 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감동인 스스로도「배따리기」자신의 최초의 단편소설이라고 규정하고 강한 자부심을 보이고 있다.
이 배따라기야 말로 여에게 있어서 최초의 단편소설(형으로든 양으로든)인 동시에 아마 조선에 있어서 조선 글 조선 말로 된 최초의 단편소설일 것이다.
김동인의 강한 자부심은 어디에 연유하고 있을까? 그것은 이 작품의 원천이 일본문단을 대표하던 국목전독보「운명론자」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독보의「운명론자」는 작자 자신의 출생에 관한 문제를 소설화한 작품으로 그의 대표적인 단편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작품과 동인의「배따라기」는 양식적인 측면과 함께 많은 부분의 유사성을 보이고 있다. 이 두 작품을 비교 검토해 보고자 한다.
1) 서술구조의 관련양상
이들 두 작품의 단락비교(<표 1>))를 통하여 알 수 있듯이 이 두 작품은 매우 많은 유사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목전독보의 「운명론자」와, 김동인의「배따라기」는 공통적으로 액자소설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이 두 작품을 도입액자, 내부액자, 종결액자로 각 단락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045174&sid=knp868group1&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김동인소설의 원천연구
파일이름 : 김동인소설의 원천연구.hwp
키워드 : 김동인소설의,원천연구
자료No(pk) : 1604517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