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WISS 케이스위스 마케팅전략분석 레폿
KSWISS 케이스위스 마케팅전략분석
KSWISS 케이스위스 마케팅전략분석
케이스위스의 팝업스토어를 활용한 마케팅전략
Ⅰ.서론
1.이슈선정
1)팝업스토어의 정의
최근 급속히 변화하는 트렌드로 소비자들을 겨냥한 패션 트렌드가 패스트 패션이라면 이러한 성향을 반영하기 위하여 등장한 유통 트렌드는 팝업스토어(POP-UP STORE)라고 볼 수 있다.
팝업 스토어는 변화하고 있는 매장들의 형태로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거리, 백화점 그리고 쇼핑몰에서 운영되어지고 있으며 이 매장의 규모는 간의 형태의 임시 매장이나 컨테이너 박스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팝업스토어의 명칭은 웹 페이지의 팝업 창처럼 떴다 사라진다고 해서붙여진 이름으로 2002년 미국 대형할인점인 타겟(TARGET)이 신규 매장부지를 찾지 못해 단기간으로 임대한 임시매장이 의외로 인기를 끌게 되자 기업들이 벤치마케팅을 하면서 시작되었다.
주로 기업들은 팝업 스토어를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인식시키는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는 팝업스토어가 기업들 사이에서 블루칩으로 급부상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팝업스토어의 사전적 의미로는 ‘POP UP RETAIL’과 같은 의미로 갑자기 나타나 짧은 시간에 오픈하며 사라지는 스팟(spot)형태의 운영방식으로 진행되어 소비자들에게 독특한 환경을 선사하며 브랜드와의 상호작용 통하여 연관성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 하고 있다.
팝업스토어란 처음부터 목적을 가지고 특정한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동안 특정상품을 한정적으로 판매하는 매장이며 할인된 가격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팝업스토어의 특징
팝업 스토어는 늘어나는 타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는 동시에 브랜드만의 특수성을 띄는 문화를 알리고 그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며 일방적인 광고와는 달리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원활히 하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다. 또한 신상품을 대중에게 선공개하여 테스트를 시행함으로써 짧은 시간 내에 소비자들의 즉각적인 반응과 피드백을 통하여 보완점을 찾을 수 있다.
주로 매장내의 한정된 특정상품을 전시하거나 판매함으로 소비자들에게 조금 더 어필하고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특별 체험 공간’ 으로도 이용되어 지고 있다. 매장을 특정 제품들로만 꾸미는 방법은 소비자들에게 특정 제품들이 부각됨과 동시에 그들은 자연스레 브랜드를 인지하게 된다.
또한 자기표현과 주관이 뚜렷한 젊은 층을 겨냥하여 이뤄지므로 젊은 소비층의 활발한 인터넷 사용으로 별다른 매스미디어의 광고효과를 내지 않고도 작은 비용으로 큰 입소문 마케팅 효과를 창출 할 수 있다. 기업에서는 이러한 팝업 스토어를 이용하여 제품 라인업 확대 시 시험시장 공략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번화가에 위치한 소매장의 활용으로 무거운 장기 임대료의 부담 없이 일시적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 강한 임팩트를 줌으로써 자사 브랜드의 인지도도 높이고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동향도 살펴 볼 수 있게 한다. 브랜드는 기업의 무형자산으로 소비자와 시장 내에서 그 기업의 가치를 나타내고 문화나 경제에 있어서 현대의 산업소비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3)팝업스토어 오픈 현황
해외 시장에서의 팝업스토어는 이미 대중화 되어 있다. 특히 패션 업계에서 팝업 스토어의 돌풍을 일으킨 것은 꼼데가르송이라고 할 수 있다. 꼼데가르송은 2004년의 패션의 불모지인 베를린을 기점으로 헬싱키, 베이루트, 홍콩에서 최장 1년을 기한으로 게릴라 매장을 열었다. 이로 인해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받았다. 유니클로의 경우는 맨해튼의 매장을 오픈하기 전 직수입이라는 이미지를 주기 위해 컨테이너 박스 형태를 개조하여 운영하기도 하였다. 이로 인해 오픈도 하기 전에 큰 이슈화를 몰아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 시켰다. 해외는 패션 의류뿐 만이 아니라 잡지, 장난감등의 여러 가지 아이템으로도 팝업 스토어를 진행하기도 했다. 단기간의 최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을 이용하여 주로 뉴욕에 팝업 스토어를 오픈하여 최고치의 입소문 효과를 누리고 있다.
▲국내 패션잡화 및 의류브랜드 팝업스토어 오픈 현황
국내 팝업스토어의 실정은 해외와는 달리 2009년을 기점으로 팝업 스토어의 마케팅 전략이 활성화 되고 있다. 2009년 2월, 나이키는 홍대에서 나이키 스포츠 웨어 런칭과 다양한 체험적 이벤트를 제공하였다. 2009년 5월에는 신성통상에서 컨테이너 박스 형태로 S/S시즌 런칭과 브랜드 홍보를 하였다. 10월에는 구호 플러스가 젊은 층을 겨냥한 신규라인 런칭과 한정판매로 새로운 이미지 구축을 하였다. 11월에는 라코스테 가 팝업스토어를 오픈하였다. 2009년에는 총 4개의 팝업스토어가 오픈되었다.
2010년의 팝업 스토어 운영 형태는 2009년도와는 달리 유동 인구가 많은 백화점을 중심으로 상당수가 운영되어지고 있다. 백화점 내의 팝업 스토어는 미입점 되어 있는 브랜드들을 선정하여 운영하기도 하며 백화점 자체의 기념일을 맞아 운영 되어 지기도 한다. 주로 백화점 내 팝업 스토어는 자투리 공간을 이용하거나 소규모의 면적으로 매장이 구성되기도 하며 에스컬레이터 앞에 입점하여 오고 가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며 관심을 받고 있다. 2010년 3월에는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가 현대백화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어필해 신진디자이너들의 브랜드 어필과 신규 고객 창출을 했다. 디자이너와 소비자 사이의 접점을 제공한 것이다. 2010년 5월에는 도크가 브랜드와 접목시킨 앤디워홀 라인을 선보였고, 닥스키즈와 캔키즈는 국내 최초 아동복 팝업스토어로 브랜드 홍보와 아동 학대 예방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9월에는 리바이스가 3D 바디스캐너 체험을 제공하였다. 2010년에는 총 19개의 팝업스토어가 오픈되었다. 팝업스토어가 많이 오픈되면서 체험의 형태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2011년에는 2010년보다 2배 이상의 팝업스토어가 오픈되었다. 현재 팝업스토어는 패션잡화 및 의류에서의 팝업스토어 운영이 점차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062989&sid=knp868group1&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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