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가와 동양화가 Down
서양화가와 동양화가
서양화가와 동양화가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서양화가와 동양화가
과 목 명
:
클릭 ^^
담 당 교 수 님
:
클릭 ^^
학 과
:
클릭 ^^
학 번
:
클릭 ^^
이 름
:
클릭 ^^
? 서양화가와 동양화가
뤼드
[조슈번 (長州藩)]
[사쓰마번 (薩摩藩)]
뤼드
프랑스의 조각가. 에투알 개선문 장식 중의 일부에서 혁명의 열광을 재현한 고전주의의 걸작을 만들었으나 사실주의와 생명감 등이 당시 사람들에게 충격적이어서 좋은 평을 얻지 못하였다.
원어명 Fran??ois Rude
국적 프랑스
활동분야 예술 - 조각
출생지 프랑스 디종
주요수상 로마상(賞) 수상(1812)
주요작품 에투알 개선문 장식 중 《라 마르세예즈》 벽면을 담당(1833∼1836
디종에서 태어났다. 고향에서 조각을 공부한 후 파리로 갔다. 1812년 로마상(賞)을 수상하였으나 로마로 가지 않고 애인의 가족을 따라 브뤼셀로 이주하여 아틀리에를 열었다.
1827년 파리로 돌아와 티에르에게 인정받아 미완성으로 있던 에투알 개선문 장식 중의 일부를 담당하였다. 통칭 《라 마르세예즈》라는 벽면(1833∼1836)이 이것으로서, 혁명의 열광을 재현한 고전주의의 걸작이었으나 사실주의와 생명감 등이 당시 사람들에게 충격적이어서 좋은 평을 얻지 못하였다. 이 때문에 아카데미 회원 가입에 3회나 거부당하였다.
뤽상부르공원 입구에 있는 《네 원수상(元帥像)》(1853)은 그 격렬한 동적 표현에 로댕도 격찬한 걸작이다.
자라와 놀고 있는 어린 나폴리 어부
[The Fisher Child]
프랑수아 뤼드, 1833년
재질/대리석, 높이/0.82m,
소장/루브르 박물관
`어린 나폴리 어부`에서 뤼드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포즈를 취하게 함으로써
신고전주의의 조각을 연상시키는 엄격함과는 전혀 다른 인물상을 창조하고 있다.
[조슈번 (長州藩)]
일본 에도시대에 남서부 지역을 지배한 도자마다이묘를 말한다. 하기번·야마구치번이라고도 한다. 현재 야마구치현의 서북부에 있던 나가토에 번청이 있었으며, 번주는 도자마다이묘인 모리에 의해 이어졌다. 총 경제력을 반영하는 고쿠다카가 265번 중에서 공식적으로는 9위, 실제로 4, 5위에 해당하고 1만 1000명의 무사를 지닌 큰 번이었으며 강력한 내부 단결력을 지니고 있었다. 전통적으로 남부 규슈의 사쓰마번과 함께 막부에 조심스럽지만 적대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었는데, 1861년에 이르러 여러 번과 막부 사이의 조정자로서 중앙정치에 등장한 이래 사쓰마번과 경쟁하면서 존왕운동을 영도하였다. 1863년에는 미국과 네덜란드 선박에 발포하여 전투를 벌이는 등 서양세력에 대해 과격파의 입장에 섰다. 한때 사쓰마번과 아이즈번]의 연합세력에 의해 교토에서 병력이 축출되었으며, 1864~1865년에는 두 차례 막부의 원정을 받기도 했지만 물리쳤다. 1866년 사쓰마번과 비밀협약을 맺은 후 그들과의 연합군을 동원하여 1868년 궁중을 장악하고 왕정복고를 수행하였다. 1871년 신정부의 전국적인 폐번 조치에 의해 야마구치현으로 재편되었지만, 이후에도 그곳 출신세력이 정부를 주도하였다. 이토 히로부미·이노우에 고와시는 이 번에서 영국에 유학시켜 길러낸 인물이다.
[사쓰마번 (薩摩藩)]
규슈 남부지역을 지배한 77만 석의 도자마다이묘를 말한다. 가고시마번이라고도 한다. 번주는 12세기 이후부터 이 지역을 지배해 온 시마즈로 16세기 말에는 규슈를 거의 통일하여 세력을 떨쳤으나 도요토미 히데요시에게 굴복, 영지가 축소되었다. 지리적으로 일본의 남서부에 위치하여 서양세력과의 교류가 빈번하였으며, 대외무역이 활발하였고, 왜구의 중심지이기도 하였다. 임진왜란 때에는 사천전투 ·노량해전 등에서 악명을 날렸고, 도공을 비롯한 많은 기술자를 포로로 잡아가 산업생산에 이용하였다. 1609년 류큐국을 침략 유린하고 그 영토인 아마미 ·오시마 지역을 식민지로 편입하고, 이후 류큐왕정에 개입해 중국과의 무역을 독점하게 되었다. 농촌에 무사가 거주하였으며, 가도와리제도를 통해서 농민을 인신적으로 지배하는 등 중세 이래의 지배방식이 지속되었다. 흑사탕을 비롯한 각종 상품의 생산과 유통을 철저히 통제하여 부를 축적해 나갔다. 중국의 아편전쟁과 류큐에서의 개항기운동을 통해 일본 개항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방적·조선 등 서양산업의 이전에 노력하였다. 개항 후 무리한 배외운동을 자제하고 막부 조정 연합정권을 수립하는 정치운동을 추진하며 조슈번과 주도권을 다투며 정국을 주도하였다. 영국 외교관의 살해를 계기로 1863년 영국과 전쟁을 하였으나 패하고 1864년 막부의 조슈번 정벌 때에는 막부를 지지하였으나 1866년 오쿠보 도시미치 ·사이고 다카모리 등은 조슈번과 동맹을 맺고 조슈번이 막부와 계속 대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1865년부터 나가사키역을 장악하고 외국세력과 밀약을 맺어 외자(外資)를 도입, 무기와 선박을 도입하여, 막부와 대항할 무력을 갖추고 주위의 번을 지원하였다. 1868년 초 막부를 무력으로 타도하고 새로운 통일정권을 만들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신정부의 요직을 조슈번과 함께 장악하였으나 권력 내부의 부패와 사족 처우에 대한 불만으로 사이고 등 일부 세력이 사직, 가고시마현으로 낙향하였으며, 1877년 대규모 반란인 세이난전쟁을 일으켰으나 실패되었고 곧 진압되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0977624&sid=knp868group1&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서양화가와 동양화가
파일이름 : 서양화가와 동양화가.hwp
키워드 : 서양화가와,동양화가
자료No(pk) : 10977624
댓글 없음:
댓글 쓰기